체형별 청바지 고르는 방법
벌서 5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. 봄의 마지막과 여름의 시작이 맞닿아 있는 계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, 매 계절을 맞이하면서 해야 하는 일이 하나 있죠. 바로 새 옷 쇼핑입니다! 매번 유행은 달라지고 패션에 대한 나의 기준도 달라기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인터넷 쇼핑몰을 뒤져가며 장바구니를 가득 채우곤 합니다.
그런데 분명 모델이 입은 옷이 예뻐서 구입했는데 내가 입으면 이상해지는 마법, 다들 한 번씩 겪은 적 있으시죠? 모델 핏을 기대하며 옷을 샀지만 현실은 정말 냉정하더군요. 옷이 이상한 걸까 사진이 날 속인 걸까 아니면 내가 이상한 걸까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. 어쩌면 내 체형에 어울리지 않는 옷을 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.
저는 제가 입어서 이상했던 옷을 친구나 동생이 입었을 때 찰떡으로 어울렸던 경험이 많거든요. 아무리 예쁜 옷도 나의 체형과 맞지 않다면 이상하다는 걸 그때 알게 됐어요. 내가 입고 싶은 곳과 잘 어울리는 옷이 다른 건 슬픈 일이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내 체형을 보완하면서 돋보이게 해주는 옷을 입을 수도 있다는 뜻이 되겠죠.
그중에서도 오늘은 패션 아이템 기본 중의 기본이라 불리는 '청바지'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체형별 청바지 고르는 방법은 꽤 간단합니다. 옷 가게나 인터넷 쇼핑몰을 둘러봐도 청바지 종류가 엄청 많은 걸 알 수 있죠. 청바지는 그냥 청바지라고 생각했는데 저의 착각이었습니다.
1. 스키니진
많은 분들이 잘 알고 있으면서도 익숙한 청바지가 바로 스키니진이 아닐까 싶은데요, 다리에 딱 붙어서 실루엣을 돋보이게 하는 핏이라서 보통의 체형을 가진 일반인들이나 마른 체형을 가진 분들께 어울리는 편이랍니다. 날씬한 다리를 부각 시켜서 나의 몸을 돋보이게 만들 수 있고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가져오죠. 하지만 너무 말라서 다리도 너무 얇은 분들은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는 것 같아요. 얇은 다리가 더 부각되기 때문에 이게 콤플렉스인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. 나의 날씬함을 강조하고 내 각선미를 뽐내고 싶은 분들은 스키니진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2. 나팔바지 / 부츠컷
예전에 한참 유행을 했다가 시간이 지나서 다시 돌아온 아이템이죠. 부츠컷의 가장 큰 장점은 종아리를 커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나는 종아리가 콤플렉스다 하시는 분들 있을 거예요. 종아리가 너무 두껍거나 다리 전체적인 비율로 봤을 때 종아리가 너무 얇아서 가리고 싶어 하시는 분들 위한 청바지가 바로 부츠컷입니다. 허벅지 쪽은 나름 쫙 붙지만 무릎 아래로는 넓어지는 핏을 가졌기 때문에 종아리 커버에 딱이죠.
3. 스트레이트진
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스트레이트진은 일자로 핏이 떨어지는 청바지입니다. 통이 넉넉한 편이어서 보통의 체형을 가진 분이나 하체가 탄탄하신 분들께 어울리는 바지라고 볼 수 있어요. 다리를 부각시키기 않기 때문에 '나는 다리 자체가 컴플렉스야'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핏이랍니다. 하지만 디자인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촌스러워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는데요, 이때 다른 액세서리나 상의 등에 포인트를 주면서, 스트레이트 핏의 단점을 가릴 수 있는 코디가 필요하답니다.
4. 슬림핏
완쩐 딱 달라붙는 스키니진보다는 살짝 여유가 있는 핏의 청바지라고 보면 됩니다.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일반적인 청바지 디자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겁니다. 누구나 옷장에 하나씩 들어있을 법한 기본 아이템이기 때문에 너무 뚱뚱한 체형을 가진 분들 외에는 대부분 어울리는 무난한 청바지랍니다. 나는 청바지를 고르는 팁을 모르겠다, 어떤 게 잘 어울리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그냥 믿고 '슬림핏'을 고르는 게 가장 실패가 적을지도 몰라요. 익숙하면서도 입었을 때 부담이 없는 디자인이기 때문이죠!
5. 테이퍼드
저의 비루한 그림 실력이 청바지의 핏을 잘 나타냈으려나 모르겠지만, 테이퍼드 핏은 허벅지 통이 넉넉하면서 종아리는 살짝 슬림해지는 라인을 갖고 있습니다. 허벅지가 튼튼하신 분들께 잘 어울리는 핏이죠. 허벅지는 굵지만 종아리 부분은 얇은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. 이 바지는 특히 밑위가 긴 편이라서 허벅지에 근육이 많은 분들께 찰떡으로 어울린답니다. 허벅지가 고민이다 싶으신 분들은 이 청바지를 한 번 입어 보세요.
6. 와이드핏
거의 모든 체형에 잘 어울리는 바지가 바로 와이드 핏입니다. 마른 체형, 보통 체형, 하체 발달 체형까지 커버 가능합니다. 딱 붙는 디자인의 바지가 싫은 분들께도 추천해 드리고, 하체를 적당히 가리고 싶은 분들께도 추천하는 핏이죠. 하지만 밑위길이에 따라서 촌스러움과 패피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으니 구입 전에 잘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. 밑위와 기장이 길면 90년대 힙합 느낌이 가득해질 수 있거든요. 바지 하나로도 패션 포인트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패션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선호되고 있는 디자인입니다.
이상 체형별 청바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는데요, 바지 하나만 잘 골라도 몇 배는 더 아름다워질 수 있으니까 나의 체형을 잘 분석해서 내게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골라 입는 건 어떨까요?